정구원 (웹진 [weiv] 편집장 / 음악비평동인 헤테로포니 필진) Low "Belarus" 0. [Double Negative]로 로우를 접하기 / [Drums And Guns]로 로우를 접하기 로우Low에 대해서 쓴다는 계획을 밝혔을 때, 이번 ‘Various Critics’ 회기에 참여하시는 나원영 님과 만능초보 님께서 자신들은 2018년 발표된 [D...
김나리 (예비연구자 / 음악비평가) 예비 ‘느림’에 관한 글을 쓰기로 합의된 워크숍에서, 위의 제목은 다소 생뚱맞아 보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실제로 제가 쓰려는 글은 1) 음악비평 워크숍의 주제 위에 2) 특정 ‘음악비평성’에 관한 논평과 3) 구체적인 음악비평 수행을 겹쳐 보는 묘한 성격의 에세이입니다. 음악비평성이라 함은 음악비평의 필요조건을 정의하려는 ...
예미 1. 아이돌 팝과 역량 검증의 시대 아이돌 중심의 댄스 음악이 소위 K-POP이라는 이름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 상품이 된 지도 오래되었다. 그러나 댄스 음악이 ‘좋은 음악’으로 인정을 받은 것은 최근의 일이며, 이 분야에 종사하는 아이돌이 처음부터 ‘좋은 가수’로 대접받지는 못했다. 우선, 여기서 ‘댄스 음악‘은 디스코, 마이클 잭슨Michael ...
만능초보 (웹진 온음 필진) 일러두기 이 글은 픽션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출처가 명기되지 않은 내러티브는 실제 인물, 단체, 사건과 무관함을 알립니다.본문에 인용한 성경 구절은 개역개정판을 참조하였습니다.본문 중 참고 문헌에서 인용한 부분은 다른 색으로 구분하였고, 문맥에 맞춰 다소 수정하였습니다. 등장인물 유다야 : 미션스쿨 파란고 1학년. 목사 자녀...
*본 글은 나원영 님의 블로그에서도 읽으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onezero96/222631006976) 나원영 (대중음악비평가 / 웹진 weiv 필진) 1. 늦은 느림 느림은 상당히 상대적이다. “우리가 시간을 모든 이와 공유할 수 있는 객관적 수치로 나누어 계산하는 한편, 동시에 느끼는 각각의 시간의 표상은 서로 다...
정구원 래퍼들이 만들어 내는 라임의 간명한 역사에 대해 소개하는 “랩의 해체: 사상 최고의 라이머”에서, 비디오 저널리스트 에스텔 캐스웰(Estelle Caswell)은 커티스 블로우(Kurtis Blow), 라킴(Rakim), 노토리어스 B.I.G.(The Notorious B.I.G.), 모스 데프(Mos Def), 안드레 3000(André 3000)...
*본 글은 이엔씨님의 블로그에서도 읽으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mjkyj0102/222723337090) 이엔씨 들어가며 먼저 이 글은 '아티스트'라는 『Various Critics』 2호의 전체적인 주제에 입각해 트리키(Tricky), 마크 스튜어트(Mark Stewart), 베리얼(Burial) 등의 영국의 포스트-펑...
*본 글은 나원영 님의 블로그에서도 읽으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onezero96/222342179018) 나원영 (웹진 weiv 필진 / 대중음악비평가) 6. 느리고 점진적인 : 록의 역치에 대해 20세기 중후반부터 모순으로서 지속적으로 찾아왔던 ‘록의 존재론적 위기’는 21세기에도 물론 반복됩니다. 다만 그 규모도 강...
*본 글은 나원영 님의 블로그에서도 읽으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onezero96/222342179018) 나원영 (웹진 weiv 필진 / 대중음악비평가) “저는 화가입니다. 제 앞에는 텅 빈 캔버스가 하나 앞에 놓여있습니다. (...) 처음에 제 붓 터치는 아주 자유로울 겁니다. 거리낌 없이 제 의지대로 캔버스를 칠하겠...
예미 *본 글은 예미 님의 블로그에서도 읽으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sjctk1/222723673163) 0. K-R&B의 시대 2000년대 초중반, 한국 가요계에서는 R&B 바람이 불었다. 그 시기의 R&B 음악은 R&B 같기도, 발라드 같기도 했다. 이제는 그런 음악이 R&B라고 불...
*본 글은 이엔씨님의 블로그에서도 읽으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mjkyj0102/222534075874) 이엔씨 (블로거, 아마추어 비평가) Mis-Shapes 2020년에 펄프에 대한 글을 쓰는 건 과연 무슨 의미가 있을까? 프란시스 후쿠야마가 역사의 종언을 선포한 지도 어언 31년이 흘렀고, 대중음악의 역사성을 완전히...
스큅 (웹진 아이돌로지 필진) 케이팝이란 무엇인가. 지긋지긋하지만 좀처럼 끊이지 않는 질문이다. 그러나 동시에 좀처럼 명료한 답이 떠오르지 않는 질문이기도 하다. 한국의 대중음악? 한국의 인기 가요? 아이돌 그룹의 음악? 어떻게 정의하건 석연치 않은 구석이 생긴다. 한국의 대중음악은 범위가 너무 넓은 정의가 아닌가? 한국의 인기 가요라기에는 당장 음원 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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